즐겨찾기+ 최종편집:2017-06-13 오전 08:53:4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음식/맛집

예천군,향토음식 지역대표 브랜드'맛질예찬'호평

- 향토음식 뽕잎약수밥 등 한상차림 메뉴 최고의 맛!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9월 12일
ⓒ CBN 뉴스
[CBN뉴스 이재영 기자]= 예천군(군수 이현준)에서 지난 해 지역 음식문화와 우수 농특산물을 접목한 대표 향토 음식을 발굴 육성해 향토음식 상품화사업으로 개발한 예천향토음식 브랜드 ‘맛질예찬’이 지역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향토음식 상품화 사업을 접목시킬 지역 음식업소 2개소를 선정해 지역 농․특산물을 주제로 뽕잎 약수밥, 맛질수육, 참우육전, 뽕잎탕평채 등을 연구 개발해 각 영업장 여건에 맞게 상품화함으로써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뽕잎약수밥은 뽕잎의 효능과 물맛 좋기로 소문난 예천 약수가 만난 웰빙음식이며, 맛질수육은 조선시대 한글 조리서인 음식디미방에 수록된 문헌을 토대로 고기를 삶아 특유의 냄새도 없애면서 부드러운 맛과 식감을 살려 식도락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맛질예찬’은 경북북부 내륙에 위치한 예천의 화려하지 않지만 낙동강 상류의 깨끗하고 건강한 흙에서 자란 지역 농특산물로 만들어 식재료 본연의 맛을 담아 예천맛질의 전통으로 맛을 낸 품격 있고 정갈한 예천 향토음식으로 개발해 지역외식 업소에 접목․상품화하면서 탄생했다.

이렇게 개발된 향토 대표음식을 지역적 특색이 살아 있는 음식과 스토리가 하나 되는 새로운 향토음식 문화를 지역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예천군관계자는 “향토음식 상품화 사업을 통해 개발한 향토음식으로 지역 특색을 살린 음식문화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경북도청 이전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맛질예찬’은 관내 외식업체 2개소(예천읍 송육숯불식당, 보문면 토담식당)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향토음식을 더욱 맛있게 드시려면 사전 예약을 하고 방문하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9월 12일
- Copyrights ⓒCBN뉴스 - 예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